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텃밭의 침입자- 해충에 대해 알아보기 진딧물 굴파리좀벌 총채벌래 담배나방 온실가루이 배추좀나방 선충
    텃밭관리 2022. 9. 3. 23:23

    텃밭 관리하면 어쩔 수 없이 알아야 하는 해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시간과 정성을 들여 키운 작물들이 해충의 먹이가 되면 안 되니까요~

    진딧물

    가장 많이 이 보게 되는 진딧물입니다.

    식물체의 즙액을 빨아먹고 배설물로 당분을 분비하기 때문에 피해 부분인 잎 표면이 검은색으로 변하여 지저분하게 됩니다 또 식물에 상처를 줌으로써 여러 가지 병원균이나 바이러스 감염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방제방법

     

    비가 많이 오면 밀도가 떨어집니다. 이와 반대로 가뭄이 지속되면 다발 생활 가능성이 높아 방제조치를 해야 합니다. 시설재배에서는 방충망을 설치하여 외부에서 오는 진딧물을 차단하고, 입제농약을 정식할 때 구멍을 파고 0.5~2g씩 넣어주거나, 희석제를 살포합니다. 약제 살포 여부 결정은 진딧물 발생추이를 관찰하여 천적 발생이 없거나 ,발생 환경이 좋아 지속적으로 밀도 증가가 예상될때 살포합니다. 이와 달리 천적발생이 많거나 발생환경이 좋지 않아 밀도 증가가 멈출 때는 약제방제를 하지 않습니다. 천적으로 콜레나미진디벌, 진디 혹파리, 무당벌레, 풀잠자리, 꽃등에 등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콜레마니진디벌이 시설작물에 널리 이용됩니다.

     

    -친환경적 방제방법

    유기농 방제방법으로 진딧물도 잎 응애와 같이 난황유 이용이 가능하며 또한 물비누, 연성 비누를 1~2 티스푼을 미지근한 물 1ℓ에 잘 섞어서 살포하면 진딧물과 잎 응애 밀도를 감소시킵니다.

     

     

     

    총채벌레

    유충은 주로 담뱃잎을 갉아먹으며 고추나 토마토의 열매 속으로 파고들어 가 구멍을 뚫어 놓고 열매를 떨어뜨리기도 합니다.

    작물체 가까운 곳의 지표 아래나 잡초 사이에서 성충으로 월동하며, 봄부터 가을까지 불규칙하게 계속 발생합니다. 특히 여름에 번식력이 왕성하여 밀도 증가가 매우 빠르며, 연 10회 이상 발생합니다. 암컷은 식물표피족내에 20~170개의 알을 낳고, 산란된 알은 5~7일 후 부화합니다. 유충은 6~7일 정도 땅 위에서 식물의 겉껍질을 갉아먹으며 가해하다가 발육이 끝나면 뿌리 근처의 땅속으로 들어가 번데기가 됩니다. 용화 후 1주일 정도 경과한 뒤 성충으로 우화 합니다.

     

    방제 방법

    친환경적 방법으로 식물 추출인 데리스가 있습니다. 식물 추출은 고농도에서 약해를 유발할 수 있으며, 화학 약제에 비해 효과의 발현이 늦거나 약효가 낮을 수 있으므로 이에 유의하여야 합니다.

     

     

    온실가루이

    보통 잎 뒷면에 산란하는데 고온을 좋아하며 단기간에 급속히 증식되므로 방제가 까다롭습니다. 흡즙에 의한 작물 피해뿐만 아니라 배설물이 그을음병을 유발하기 때문에 상품가치를 떨어뜨립니다.

     

    온실에서 연 10회에 상 연중 발생으로 피해가 심하지만 노지에서 발생이 많이 않으며, 주로 7~11월까지 발생한다. 성충 암컷은 우화 한 후 2~3일 이내에 산란을 시작하여 잎 표면에 산란관을 찔러 알을 낳습니다. 온실가루이는 양성생식과 단성생식으로 번식하며 단성생식의 후대는 수컷이 됩니다. 각 충태의 기간은 30℃에서 알 기간 3.9일, 유충 기간 16.5일, 번데기 기간 5.8일로 알로부터 성충이 되기까지 26.2일이 소요됩니다. 성충 수명은 25℃에서 암컷은 30일, 수컷은 24.5일이고, 하루 산란수 9.8개 , 총 산란수 305개입니다.

    성충의 몸길이는 1.4㎜로서 작은 파리 모양이고 모색은 옅은 황색이지만 몸 표면이 흰 왁스 가루로 덮여 흰색을 띱니다. 알에서 성충까지 약 3~4주가 소요되며 , 성충 수명의 경우 암컷은 17.7~30일이고, 수컷은 13.9~24.5일입니다. 

    성충은 위쪽의 어린잎에 알을 낳으며, 작물이 생장함에 따라 위쪽으로 이동하여 잎 뒷면에 서식하고, 거의 고착성인 유충과 용은 중간 잎이나 아래 잎에 집중 분포합니다. 남부 내륙지방에서 온실가루이의 연중 발생 세대수는 노지에서 7세대를 경과하나 가온시설이 있는 온실에서는 연 10회 이상 발생합니다. 예찰은 식물체를 흔들어서 하얀 성충이 날아가는 가를 관찰하여 발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확대경으로 잎 뒷면을 살펴보면 납작하게 생긴 약충과 번데기가 붙어 있는 것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유충과 성충이 잎에서 즙액을 빨아먹어 직접적인 피해를 주고 배설물을 분비하기 때문에 식물체의 표면이 끈적거리고 번들거리게 됩니다. 발생밀도가 높아 배설물의 배출이 많아지면 그을음병이 잎 전면을 덮게 되어 광합성과 호흡이 감소되고 심한 경우에는 과실이 썩게 됩니다.

     

    방제방법

    온실가루이의 천적인 온실가루이 좀벌, 담 배장님 노린재 등이나 전용 약제인 스피노사드 입상수화제(부메랑, 을 가미)등을 사용하여 방제합니다.

     

     

    굴파리 좀벌

    토양 중에서 번데기로 월동하고 성충은 4월부터 나타나는데 10월까지 4~5세대를 경과한다. 발성 최성기는 7월 상순, 8월 상순, 9월 하순이며 교미한 성충이 기주식물의 잎 조직에 산란하는데, 유충은 파 잎에 굴을 파고 돌아다니며 불규칙한 흰 줄 모양의 갱도를 만듭니다. 유충은 잎 내에서 표피를 남겨놓고 엽육을 식해 하다가 노숙하면 그곳으롭터 탈출하여 땅에 떨어져 번데기가 됩니다. 발육기간은 25℃에서 알기간 2.9일, 유충 기간 5.8일, 번데기 기간 16.3일, 암컷 성충 수명은 8.5일, 산란수는 165.8개입니다.

     

    유충은 잎에 구불구불한 굴을 뚫고 다니며 엽육을 갉아먹어 잎에 흰색의 선이 나타나고, 성충은 잎에 흠집을 내어 즙을 핥아먹거나 산란하여 작은 반점을 남기는 피해를 줍니다. 유충이 한 잎에 십여 마리가 발생하면 잎이 하얗게 되고, 어린 식물은 말라죽기도 하며 피해가 많을 경우 광합성 능력이 떨어지고, 잎이 위축되며 심하면 잎 전체가 갈색으로 말라죽습니다

     

    방제방법

    물리적 방제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자연계에 존재하는 굴파리 기생 봉이 많기 때문에 상당수는 기생봉에 의해 기생되어 죽습니다. 대규모 재배농가의 농약사용은 작물보호제 지짐서의 전용 약제를 사용하고, 상습적으로 피해가 발생하는 지역의 경우 파종 전이나 발생 초기 입제농약을 토양 처리하면 효과가 있습니다.

     

     

    담배나방

    잎의 즙액을 흡수하므로 피해 잎은 일찍 굳고 영양분도 빼앗겨 가치가 떨어집니다.

    성충은 야행성으로 낮에는 잎 뒷면에 숨어있고, 밤에만 나와 활동을 합니다. 어린 유충은 밤낮을 가리지 않고 가해하지만, 3령 이후에는 밥이나 흐린 날에도 활동을 합니다. 유충 기간은 13~23일로 1 화기는 짧고, 2~3 화기는 깁니다. 번데기는 땅속 4~7㎝깊이에서 지냅니다. 번데기 기간은 8~15일 정도입니다.

     

    담배나방의 유충은 알에서 부화 즉시 과실에 구멍을 뚫고 들어가 과실 내부를 먹고, 어느 정도 먹고 나면 과실에서 탈출하여 인근 과실로 이동하여 다시 파고들어 가 가해합니다. 피해받은 과실은 물러지고 결국에는 썩어서 떨어집니다.

     

    방제방법

    -성페로몬 

    성페로몬의 기능성 페로몬은 암컷과 수컷 사이의 통신 화합물로 먼 거리에서 서로를 유인하여 암수가 만나 성공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농업에서는 나방류 해충의 예찰과 교미 교란 및 대량 유살에 많이 이용됩니다. 

    성페로몬 성분은 시간이 경과할수록 유인효과가 약해지기 때문에 4~5주 간격으로 교체해야 합니다.

     

    -비티제

    나방류 곤충에게 병을 일으켜 죽게 하는 세균을 제형화 한 것으로 국내에 시판되고 있는 비티제는 비티 아이자와 이, 비티 쿠르스 타키 두 종류가 있습니다. 비티제가 뿌려진 작물을 나방류 유충이 섭식할 때 비티 세균이 만들어낸 독소를 함께 먹으므로 이 독은 내장에 들어가 장을 터트려 죽게 합니다. 이러한 비티제는 배추 좀나방, 파밤나방, 배추흰나비, 담배나방, 목화 바둑명 나방, 담배거세미나방, 도둑 나방 등의 나방류 유층에게 특이적으로 살축효과를 보이므로 천적 곤충에는 거의 영향이 없습니다. 

     

    -유살등(해충포획기)

    및 등의 자극에 대하여 일정한 이동방향을 보이는데 자극에 따라가는 행동과 멀어지는 행동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자극의 종류에 따라 여러 가지가 있는데, 유살등은 곤충의 주광성인 및을 이용하는 것으로 주로 밤에 활동하는 해충을 유인하는 방법입니다. 유살등에는 백광등, 수은등, 형광은, 블랙라이트형광등 등 여러가지가 있으며 곤충의 유인력은 빛의 파장, 광도 , 휘도 , 광원의 크기 등이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됩니다.

     

    -농약사 용정식 후 진딧물 방제용으로 베리 마크 액상수화제를 관주 하였을 경우 나방류도 동시에 방제가 됩니다. 

    배추 좀나방

    배추 좀나방의 유충은 잎맥을 다라 잎살만 먹습니다. 자라면서 잎 뒷면에 기생하며 겉껍질만 남기고 갉아먹습니다. 피해가 심하면 작물 전체가 희게 보이며 주로 배추, 양배추, 무등의 잎을 먹습니다.

    겨울(12월~2월)의 월평균 기온이 0℃ 이상이 되는 지역에서 월동하며 7℃ 이상의 온도에서 발육 및 성장이 가능합니다. 우리나라 남부지방에서는 월동이 가능하며, 고랭지 채소 재배 지역에서는 평야지보다 1~2개월 정도 늦은 8월 하순~9월 상순에 발생 최성기를 보입니다. 연간 발생 세대수는 제주도와 남부지방 10~12세대, 중부 이북 8~9세대로 추정합니다. 1세대 경과기간은 보텅 20~25일이고, 성충 1마리가 100~200개의 알을 낳습니다. 예찰은 배추 좀나방 유충이 갉아먹은 채소의 잎은 작은 구멍들이 뚫려있어 발생을 알 수 있으며, 성충, 유충, 번데기를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십자화과 채소와 냉이 같은 잡초의 잎을 먹습니다. 어린 벌레가 초기에는 엽육 속으로 굴을 파고들어 가 표피만 남기고 잎 뒷면에 엽육을 갉아먹어 흰색의 표피를 남기며, 심하면 구멍을 뚫고 옆 맥만 남기며, 잎 전체를 갉아먹기도 합니다.

     

    방제방법

    스프링클러에 의한 관수를 하면 유충이나 성충이 타격을 받게 되어 밀도를 떨어 뜨릴 수 있습니다. 십자화과 식물 이외에 다른 식물을 간작을 하면 천적 발생이 많아 피래를 줄일 수 있습니다. 배추 좀나방은 약제에 대한 내성이 잘 생겨, 동일 계통인 농약보다 다른 계통의 농약으로 바꾸어서 사용해야 합니다.

     

     

Designed by Tistory.